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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E-Commerce

Global Ecommerce Platform들 장단점

by 평범함속비범함 2018. 11. 28.

Global Ecommerce Platform들의 주요 장단점 정리

이 글에서는 주로 Enterprise급의 Ecommerce platform만 리뷰 했으며 개인쇼핑몰이나 SMB에 적당한 Wix, Woocommerce, big commerce등의 솔루션은 리뷰를 안했습니다. 이런 플랫폼들은 개인적이거나 소규모의 쇼핑몰을(중규모까지) 만드시는 분들에 적합하고 특별히 리뷰가 필요없이 어느정도 비슷한 기능들을 제공하고 몇십억 규모의 매출에서는 어느 솔루션을 쓰나 기능 개발에 따라 결과가 틀려지기에 플랫폼 보다는 본인들이 필요한 기능이 어떤것인지 좋은 개발자나 컨설턴트들을 만나 요구조건 정의를 잘 하신후 개발이나 커스터마이제이션을 시켜 사용하시면 될것 입니다.

이 글에서는 글로벌 메이져 No. 5 플랫폼들인 Magento, Salesforce Commerce cloud (Demandware), IBM Watson cloud, Sap Hybris 그리고 Shopify 5개를 리뷰 합니다.


Magento Enterprise Edition

마젠토 이커머스 플랫폼은 오픈 소스 기반의 플랫폼으로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이커머스 플랫폼이며 수많은 built-in features과 add-ons과 파트너들이 있어 가장 강력한 이커머스 플랫폼이며 오픈소스 기반이기에 아주 유연하게 확장이 가능하다.

또 하나의 장점은 Magento 1의 경우 자체 서버 및 인프라스트럭쳐에 설치, 커스터마이제이션 및 운용이 가능해 원하는데로 얼마든지 변형이 가능했으나 단점으로는 플랫폼이 무거워 다른 솔루션 들에 비해 많은 하드웨어 자원이 필요하다는 점 이다. 


마젠토2에서는 Magento Cloud 버전으로 클라우드에서 설치, 커스터마이제이션 및 운용이 가능하게 해 좀 더 유연한 확장성을 제공하고 있으나 초창기 버전에 수많은 버그와 문제점들이 발견되 신뢰성을 좀 상실했으나 벌써 마젠토 클라우드가 나온지 2년이 다 되가 안정성에 많은 개선이 있었음으로 앞으로 설치할 고객은 큰 걱정은 안해도 될것이다.

마젠토의 또 하나의 장점은 고객이 많다 보니 오픈 커뮤니티에 상당히 많은 전문가들, 개발자들 및 파트너들이 있어 손쉽게 도움을 얻을수 있으나 단점으로는 한국에서 마젠토 엔지니어 및 파트너를 찾기는 어렵고(있기는 하다) Backend developers 교육 기관이 없고 어려워 단시간에 필요한 인력을 확보하기 어려운 점 이 있다.

주요 built-in :

  • dynamic content display기능
  • 인구, 구매 이력 등의 기록을 바탕으로한 유연한 제품 가격, 프로모션 등의 기능
  • MD가 자체적으로 컨텐트(제품 업로드 및 가격등) 생성이 쉬워 IT도움이 필요없다
  • 자체 시스템, 클라우드, Hybrid cloud등에 flexible하게 설치 운영이 가능
  • 서버 로드 감소 및 속도 증가가 가능한 페이지 레벨 caching

Magento Enterprise Edition 장점:

  • Flexible and agile
  • 강력한 개발자, 솔루션 업체 등의 커뮤니티 지원 과 방대한 생태계로 미국이나 유럽, 호주 등에서는 개발자, 전문가, 컨설턴트 등을 소싱하기가 다른 솔루션에 비해 쉽다 (그러나, 비쌈)
  • Large ecosystem of developers, experts, designers, etc.
  • 방대하게 커스터마이제이션이 가능하고 확장이 가능하다

Magento Enterprise Editiion Disadvantages:

  • built-in omnichannel 기능이 없다
  • 위에 언급했듯이 솔루션 자체가 플렉서블 하고 방대한 반면 무겁기 때문에 상당한 성능 및 기능 optimisation 이 필요하다

대략적인 가격:

$18,000/년간 라이센스 가격부터 시작


Demandware

Salesforce 가 인수한 뒤로 요즘은 Salesforce Commerce Cloud로 불리고 있으며 built-in Onmichannel 과 predictive analytics 가 탑재되어 있다. 특히, 옴니채널 관련해 point-of-sale, order management 과 기타 store operation tools이 하나의 플랫폼 안에 탑재되어 있어 옴니채널을 구축 하려는 고객들에게 상당한 장점으로 어필 되고 있다

또한, 전세계 최고의 CRM 솔루션 업체인 Salesforce의 CRM기술에 최근 아인슈타인 AI를 접목한 파워풀한 인공지능, 비지니스 인텔리젼스 솔루션 과 Analytics 까지 갖춰 향후 마젠토를 뛰어 넘어 시장 넘버1이 될것으로 기대된다

주요 built-in 기능들:

  • Predictive intelligence
  • Personalised shopping experiences 과 email marketing
  • 다양한 digital channels (i.e. ecommerce, mobile, social) 접목 기능 과 전통적인 오프라인 스토어들 연계된 솔루션들과 이 다양한 채널들에 통합된 하나의 product, customer, order 및 pricing data 관리 기능

Demandware Advantages:

  • 위 언급한 다양한 채널들의 유기적 통합
  • 100% 클라우드 기반이라 고객들이 인프라 관리에 신경쓸 필요가 없다 (그러나, 최근 AWS 한국 DNS장애로 봤을시 컨틴전시 플랜을 어떻게 짤것인지 고민할 필요가 있슴)
  • 위에 언급한 personalized shopping, BI, AI, Analytics

Demandware Disadvantages:

  • Salesforce (Demandware)에 hosting 됨으로 커스터마이제이션에 한계가 있다
  • Updates와 Release를 하기 위해 approval 이라는 절차를 거쳐야 해 다른 솔루션들에 비해 불필요한 시간이 소요된다
  • 마젠토에 비하면 전문가, 개발자 등이 상대적으로 적다는 단점이 있으나 한국에서는 마젠토 보다 접근이 용이하다

대략적인 가격: Salesforce (Demandware)는 매출에 따라 비용이 산정되며 대략 매출의 0.75% 에서 1.25% 정도가 부과 된다. 이건 상당한 금액으로 예로 3000억원의 매출이 발생하는 고객의 경우 1% 비용만 낸다고 해도 30억원을 년에 지불해야 해 상당히 고가의 솔루션이며 개인적으로 이게 가장 큰 단점으로 생각된다


SAP hybris

Sap Hybris 는 하나의 플랫폼에서 옴니채널의 모든 솔루션을 제공 하는게 장점이다. 특히, 강력한 content management 기능은 다양한 세일즈 채널들에 대해 쉽고, 중앙 집중화된 관리가 가능하게 해주며 중앙집중화된 오더 매니지먼트 솔루션을 통해 다양하고 복잡한 OMS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기에 적합한 이커머스 플랫폼이다.

더불어, multi-site, multi-region 그리고 multi-currency 기능들이 있어 글로벌 비지니스를 하는 회사들에게 적합한 솔루션이다

주요 기능들:

  • Omnichannel 의 다양한 기능들
  • 강력한 product content management 기능들
  • 강력한 customer experience 기능들

Hybris 장점들:

  • Built-in omnichannel 기능들
  • International-friendly 옵션들. 예로 최적의 로컬 currency 및 language 적용
  • on premises, on demand 또는 as a managed service 선택해 솔루션 사용가능
  • Pre-configured 기능으로 신속한 사이트 구축 및 서비스 가능

Hybris Disadvantages:

  • 마젠토나 세일즈 포스 대비 덜 대중화 되어 개발, 통합 및 커스터마이제이션에 필요한 인력 소싱이 수월하지 않다
  • 기술문서, 오픈 커뮤니티 및 정보가 풍부하지 않다
  • 리포팅 기능이 약하다

Cost: Licenses 비용은 약 $54,000 / 년 에서 시작하며 매출볼륨, 서비스 등에 따라 증가 된다


IBM Watson Commerce

IBM Watson Commerce는 엔터프라이즈급 이커머스 솔루션으로 (물론 다른 솔루션들도 엔터프라이즈급 버전이 있지만) 대용량의 트래픽을 처리하고, 다양한 기업의 요구조건들을 전반적으로 다 만족하는 훌륭한 솔루션이며 특히 multi-country, multi-brand등을 손쉽게 관리할수 있고 content management 기능이 쉬워 IT 도움없이 머천트들이 직접 손쉽게 관리가 가능하다. 더불어, 최근 IBM Websphere commerce에서 Waston commerce로 AI인 Watson을 접목시킴으로서 인공지능을 활용한 Personalized shopping과 Analytics 및 다양한 Business Intelligence 를 제공한다

주요 기능들:

  • Storefronts라는 기능이 함께 제공되며 스토어프론트는 다양한 기능들, 모델들 및 베스트 프랙티스 정보들이 제공되는 것으로 빠른 쇼핑몰 구축을 가능하게 해준다
  • Customer experience management라는 기능을 사용해 MD가 IT도움없이 personalized shopping experience 제공이 가능하다
  • Microsites 및 subsites 같은 디자은을 통해 글로벌하게 국가별로나 지역별, 브랜드 별로 다양한 사이트 구축이 가능하다

IBM Watson Commerce 장점:

  • multiple sites, complex products 및 global 과 multi-brand 요구조건을 포괄적으로 수용한다
  • on-premises 모델이나 cloud 모델에서 선택 가능하다
  • Watson AI를 통해 다양한 Analytics, AI 분석 및 퍼스널라이즈드쇼핑경험 등을 제공한다

IBM WebSphere Commerce 단점:

  • IBM 의 다른 제품들과 통합이 그리 쉽지 않고 노력 및 시간이 든다

Cost: IBM 견적 및 네고에 따라 틀림


Shopify Plus 와 Shopify 

Shopify Plus는 엔터프라이즈급 솔루션이고 Shopify는 SMB용 이커머스 플랫폼이다. Shopify Plus는 클라우드 기반의 SaaS 플랫폼으로 500,000/분 동시세션을 처리할수 있는 플랫폼이며 당연히 이 성능은 인프라 확장을 통하거나 분산 처리로 향상 가능 하다. 

Shopify Plus의 또 다른 장점은 ERP, CRM등의 다른 기간계 시스템과 통합이 유연하다는 점

주요 기능들:

  • 대용량의 bandwidth 로 대용량 세일즈 및 트래픽 처리가 가능
  • 반응형 디자인으로 다른 플랫폼 보다 더 쉽게 모바일등 다양한 기기에서 동작 가능 (요즘은 반응형이 아닌게 없으니 특별히 장점이라 할수 없지만 그래도 다른 솔루션에 비해 기본 반응형 기능이 탁월합니다)
  • 수준높고 다양한 reporting 과 analytics 제공

Shopify Plus 장점들:

  • Fully-hosted 솔루션으로 클라우드 SaaS만 가능
  • 다양한 시스템과 통합이 유기적임
  • 다른 플랫폼에 비해 저렴한 가격
  • 다양한 옴니채널 기능들

Shopify Plus 단점들:

  • IBM Watson Cloud나  기타 다른 메이져 솔루션에 비해 진정 엔터프라이즈 급 데이터 처리를 하기에는 부족한 플랫폼이다
  • 제한된 제품 프로모션 기능
  • 제품 특성(Attributes)이 100개 까지 제한 되어 있슴
  • B2B불가

Costs: 최저 1,200/달에서 부터 회사 규모, 매출규모, 순익 등에 따라 달라져 Shopify에 견적을 받아봐야 함


이상으로 글로벌 가장 유명한 Ecommerce Platform 5개 리뷰를 마치며 이커머스 솔루션 선택시 장단점 파악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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